합격수기 상세보기

[2024년 국가직 철도경찰] 시험장에서 선생님 목소리가 들리는 거 같았어요.

국가직

9급

철도경찰

합격 선배의 시험 정보

최종합격 2024 국가직 9급 철도경찰 응시과목
총 수험기간 1년~1년 6개월 시험 응시 횟수 2회

합격 선배의 공부 스타일 및 합격수기

수험생활 전업 수험생(휴학생 포함) 평균 학습 시간 10~12시간
평균 회독수 5~6회 평균 문제풀이 권수 4권 이상
공부방법 인터넷강의 공부 장소 도서관/일반독서실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아침에는7시30분에 기상했으며 저녁9시에 공부를 끝냈고 시험4개월을 남기고부터는 아침7시 기상하고 밤10시에 공부를 마무리 했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일찍일어나고 너무 늦게까지 공부하면 시험 3~4개월을 남은 제일 중요한 시기에 힘이 빠질 수 있어서 초반, 중반까지는 저녁9시에 무조건 공부를 마무리하고 독서실에서 집으로 왔습니다. 초반, 중반에 체력관리를 잘해서 마지막 4개월 그리고 최종1개월을 정말 최선을 다해서 할 수 있었습니다. 밥은 점심, 저녁만 먹었고 절대 과식하지 않았습니다. 과식을 하면 졸리고 공부가 안돼 오히려 마이너스 요소가 되는경우가 많아 끝까지 식사량 관리를 했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국어
독해와 문학에 힘을 주고 공부했습니다. 문학은 정말 많은 작품들을 봤고 외웠습니다 덕분에 실제 시험에서 막힘 없이 풀었습니다. 독해연습은 쉬운 문제보다는 추론 위주로 연습했고 실제 시험에서 많은 이득을 봤습니다. 이번국 가직에서 95점을 받았고 문법에서 1문제 틀렸습니다.

영어
정말 기초부터 했습니다. 이동기샘 기초강의부터 커리큐럼을 쭉 따라갔습니다. 어휘, 독해, 문법 모두 기초부터 다시 시작했습니다. 덕분에 독해가 정말 단단해져서 다행히 선방했습니다. 의외로...문법에서 점수가 많이 나가서 좀 아쉬웠지만 독해에서는 1문제만 틀려서 연습의 보람을 느꼈습니다.

한국사
문동균샘 따라서 쭉가면 됩니다...정말 그냥 따라가면 돼요. 시험장에서 문제풀 때 동균샘 목소리가 그대로 들리는거같습니다. 특히 1/4강의는 최고의 도움을 주었습니다.

형법, 형소법
기본법리를 초반에 잘잡으려고 노력했습니다. 특히 형법과 형소법은 마지막이 중요합니다. 최신판례...시험 직전 최신판례 무조건 봐야합니다. 이게 엄청난 이득을 가져다 줬습니다. 그리고 단권화는 필기노트에 판례추가나 보충설명등을 넣으면서 했습니다 단권화해야 마지막에 무한회독이 가능합니다 필수입니다.
 
면접 준비과정 면접은 스티마샘 강의로 준비했습니다. 중간에 체력시험이 있었기 때문에 준비기간이 2주정도 다른사람에 비해 부족했지만 열심히 준비한것 같습니다. 특히 스터디를 통해 연습을 많이했습니다. 지방이라 스터디 짜는게 쉽지않았는데 다행히 스티마샘께서 스터디를 잘짜주셔서 잘해나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너무 많은 숫자의 스터디원은 오히려 안좋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3명이서 했는데 사람당 피드백시간을 충분히 가질수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3~4인 스터디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교과서 답변 외우듯이 하는 건 안 좋다는 걸 느꼈습니다. 자신만의 답변을 만들되 무조건...원칙은 지키는 답변을 만들어야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강의의 도움을 충분히 받았습니다.
수험생활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방법
수험생활 중에 저를 가장 괴롭힌 건 몸이 아팠다는 겁니다. 허리, 허리로 인한 등통증, 어깨 통증 이 세가지 아픔 때문에 진통주사, 신경주사맞으면서 참으면서 앉아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나이가 조금 있는 편이라 너무 장시간 앉아 있으면 견디기 힘들었던 거 같습니다. 특히 마지막 한달 마무리 스퍼트 때는 몸이 망가져서 이대로 시험을 볼 수 있을까 싶었습니다. 전 일단 병원을 꾸준히 다니면서 치료를 하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무조건 참지 말고 꼭 치료는 받으면서 공부하세요 안 그러면 아파서 제대로 하기 힘듭니다. 특히 초반에 너무 무리를 하면 마지막 중요할때 체력이 떨어지고 몸이 너무아파 오히려 마이너스 요소가 됩니다. 장기간 플랜을 잘세워서 몸관리를 잘하는게 중요합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저는 이번에 수험공부를 하면서 '기초' 이 단어를 항상 생각하면서 공부했습니다. 기초이면서 중요한걸 항상 손에 잡고 있어야 합니다. 공부를 하다보면 자꾸 범위를 넓혀가게 됩니다. 물론 기초나 핵심부분 이외에도 문제가 나오지만 가장 중점을 둬야할건 기초와 핵심부분 입니다. 이걸 무시하고 범위만 넓히면 어렵고 지엽적인것만 맞추고 정작 기초적인 부분의 문제들을 틀립니다. 시험범위를 무작정 넓히지 않는게 핵심입니다. 그리고 기출+문제풀이를 많이하는게 좋았습니다. 시험때 가장힘든게 시간관리인거 같습니다. 시간관리 대비의 마무리는 많은 문제풀이를 통해서 완성됩니다. 기초+핵심 이론이 완성되면 기출과 문제풀이를 최대한 많이해서 시간단축에 중점을 두면 실제 시험장에서 많은 도움이 될것이고 실제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