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상세보기

[2024년 국가직 일반행정] 외울 정도로 개념서를 많이 본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국가직

9급

일반행정

합격 선배의 시험 정보

최종합격 2024 국가직 9급 일반행정 응시과목 국어,영어,한국사,행정법총론,행정학개론
총 수험기간 1년 6개월~2년 시험 응시 횟수 4회

합격 선배의 공부 스타일 및 합격수기

수험생활 대학생 평균 학습 시간 8~10시간
평균 회독수 5~6회 평균 문제풀이 권수 3권
공부방법 인터넷강의 공부 장소 집,도서관/일반독서실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제일 먼저 달별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가장 큰 틀을 잡아놓고 세세하게 진도를 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이 들어서 시험일을 기준으로 2달은 개념, 2달은 기출, 나머지는 문제풀이 대략적인 계획을 세워놓고 그 달안에 이번주는 진도를 여기까지, 기출은 어디까지 풀겠다는 대략적인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매일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약간의 압박감을 갖는 것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정말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생활패턴은 매일 아침 8시30분에 일어나서 9시 조금 넘어서까지 독서실에 앉고 저녁11시에 집으로 가는 생활을 매일 반복했습니다. 일요일에는 늦잠을 자고 일어나서 오후 1시에 가서 저녁6시까지 하고 집에서 저녁먹고 추가로 공부를 더하거나 쉬었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국어는 이선재 선생님, 영어는 이동기 선생님, 한국사는 문동균 선생님, 행정법은 박준철 선생님을 들었습니다. 각 교수님들 개념과 기출, 문풀 교재는 거의 다 풀었었고 특히 개념과 기출을 반복적으로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개념에 맞춰 관련 기출문제를 풀면서 어떻게 시험에 나오는 지 대략적인 감을 잡고 개념서를 계속 보면서 기출에 나올만한 부분들을 암기했습니다. 또 문제풀이 시즌에는 그동안 외웠던 개념들을 다시 복습하면서 부족한 부분은 다시 개념서를 보면서 외우는 과정을 반복했습니다.
수험생활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방법
가장 어려웠던 점이라면 생활패턴을 유지하는 것이었습니다. 매일 아침일찍 일어나서 밤 늦게까지 가만히 앉아있는 것도 힘든데 거기다가 공부까지 해야하니 매일매일이 고통과 유혹의 연속이었습니다. 조금만 더 잘까 하는 생각도 정말 많이 들었지만 하루라도 늦게 일어나면 그 다음부터는 계속 늦잠을 자게 될 것 같아서 하루도 빠짐없이 일찍 일어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았고 실제로 일찍 일어나면 오늘도 계획 하나를 완수했다는 생각에 그 날 공부 컨디션도 좋아졌던 것 같습니다. 사소한 목표라도 세워서 조금씩 완수해나가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우선 개념서에 있는 내용이 어느 쪽에 있는지를 외울 정도로 개념서를 가장 많이 보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공무원 공부는 개념서를 본다고 100점을 맞는다고 장담할 수는 없지만 개념서만 보아도 80점 이상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나머지는 기출+문제풀이를 통해 시간을 줄이고 개념서에서 대충 넘겼던 부분을 다시 한번 확인하면서 부족한 개념을 메꿔나가는 느낌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런 점에서 더더욱 개념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처음 개념인강을 들을 때부터 허투루 듣지 말고 정말 집중해서 듣다보면 나중에 들었던 내용이 다 기억이 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