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가 도착했습니다!

제목<2023년 지방직 9급 교육행정직> 직장 병행 공시생, 철저한시간관리로 교행직 합격한 수기 추천수2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2023년 10월부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직장과 병행을 했기 때문에 평일에는 퇴근 후 최소 2~3시간씩이라도 꾸준히 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평일에는 영어를 포함하여 두 과목씩 공부했습니다. 퇴근하고 오면 잠이 많이 쏟아져서 주로 저녁을 먹고 조금 잔 후 10시부터 공부하였습니다. 아니면 잠을 일찍 자고 새벽 5시 정도에 일어나서 공부를 하고 출근을 하였습니다. 주말에는 아침 일찍부터 스터디카페에 가서 하루종일 공부했습니다. 주말에 그나마 공부시간을 많이 확보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습니다. 주말에는 하루에 4과목씩 공부했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국어(이선재 선생님) - 선재국어 올인원(문법 강의 수강) - 선재교수님의 수업은 언제 들어도 너무 재미있어서 가장 재미있게 강의를 들었던 것 같습니다. 시간이 많지 않아서 문법 강의만 수강했는데 아직도 재미있게 암기시켜주신 부분이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그리고 독해야산다 강의도 함께 수강했는데 독해력 키우는 데도 좋았습니다. / 영어(이동기, 심우철 선생님) - 이동기 올인원, 100포인트, 700제, 심우철 구문 600제, 독해 600제 - 문법은 이동기 교수님, 구문 독해는 심우철 교수님을 수강하였습니다. / 한국사(문동균 선생님) - 한국사는 오직 문동균 교수님 커리만 탔습니다. / 교육학개론(김신 선생님) - 입문, 기본, 심화, 모의고사 모두 김신 교수님꺼만 들었습니다. 일목요연하게 가르쳐주시고 따듯한 말씀도 많이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 행정법총론(박준철 선생님) - 써니샘 올인원 듣고 기출 계속 돌렸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면접은 스터디를 하였으나 직장을 병행했기 때문에 주2회 스터디였음에도 주말 주1회만 참가 가능했습니다. 해당 응시지역의 정책들과 이슈, 공직관, 상황형 등 준비해야할 게 너무 많았습니다. 처음에는 막막하고 시간이 많이 부족하였지만 스티마 선생님의 서인경 면접책을 구매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지식형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스티마 샘이 정리해주신 것만 달달 외웠고, 공직관과 상황형도 많이 참고하였습니다. 스터디에서 매주 정책 1~2개를 조사하여 공유했고, 마지막 2주 정도는 모의면접도 진행하는 등 실전처럼 연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다행히 준비한 곳에서 면접질문이 나와서 무난하게 답변했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수험생활 중에 어려웠던 점은 일단 직장을 병행하였기 때문에 평일에는 퇴근 후 피곤하여 제대로 집중할 수 없었던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녁을 빨리 먹고 조금 잔 후에 10시부터 새벽 1~2시까지 라도 집중해서 공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주말시간을 많이 활용했습니다. 주말에는 전혀 약속을 잡지 않고 새벽부터 스터디카페에 가서 거의 밤 10시까지 아예 스터디 카페에만 머무르면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교육학개론이 너무 낯설어서 처음 공부하는 데 많이 힘들었는데 김신 교수님의 백신 교재를 알고 난 뒤 계속 요약집을 반복하면서 틀을 잡아나갔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저는 전략적으로 공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직장병행이라는 큰 리스크가 있었기 때문에 어느 한 과목을 계속 붙잡고 있는 것 보다는 다섯 과목을 골고루 공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이론을 계속 보기 보다는 이론을 공부하고 바로 기출 문제를 풀어보면서 문제가 출제되는 유형을 익히려고 했습니다. 바로 문제에 적용했던 이 방법이 가장 효과를 많이 봤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모의고사 연습을 많이 한 것도 실전에서 떨지 않을 수 있었던 전략이었던 것 같습니다. 25분에는 무조건 마킹을 한다. 이렇게 정해놓고 시간 배분을 연습해서 실전에 당황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