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상세보기

[2024년 국가직 우정사업본부] 시험장에서 자신에게 맞는 풀이 순서를 꼭 찾으세요!

국가직

9급

우정사업본부

합격 선배의 시험 정보

최종합격 2024 국가직 9급 우정사업본부 응시과목 국어,영어,한국사,행정법총론,행정학개론
총 수험기간 4년 이상 시험 응시 횟수 5회

합격 선배의 공부 스타일 및 합격수기

수험생활 전업 수험생(휴학생 포함) 평균 학습 시간 8~10시간
평균 회독수 3~4회 평균 문제풀이 권수 4권 이상
공부방법 인터넷강의 공부 장소 집,스터디 카페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아침 10시에는 앉아서 공부시작 하려고 했습니다. 또한 오전과 점심먹고 저녁먹기 전까지 최대한 독해과목인 국어와 영어를 하려고 했습니다. 10시부터 국어 비문학 독해를 하거나 모의고사를 풀고 틀린문제 왜 틀렸나 어디에서 잘못 생각했나 적었습니다. 그리고 강의들었습니다. 점심먹고와서 영어 하프를 풀거나 동형을 풀고 강의를 들었습니다. 그러고는 저녁 이후에 한국사나 행정학을 하거나 행정법을 돌아가면서 했었습니다. 시험다가와서는 하루에 다섯과목을 다 돌리려고 했습니다. 한과목당 2시간씩 해서요. 그리고 일주일 주 3일은 운동을 꼭 했습니다. 처음에 운동을 안해서 체력이 없어서 막판에 시험다가 올 때 어깨랑 목이 너무 아팠습니다. 그래서 재시 할 때 주 3회 운동을 해서 체력을 키워서 덜 힘들었습니다. 종종 공부하기 싫을 때 좀 일찍 마무리하고 와서 운동을 더 하고 했었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국어
김병태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선생님께서 암기를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열정적으로 알려주시기 때문에 기억에 잘 남아서 좋았습니다. 또한 한자도 부수부터 잘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한자 부수로 뜻이나 음을 유추가능하게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영어
심우철 선생님,이동기 선생님 들었습니다. 초반에는 이동기 선생님 문법이랑 독해 하프 동형으로 다했었습니다. 기초를 다잡고서는 여러 선생님 문제를 풀어봐야겠다 생각이 들어서 동형이랑 독해 퀄리티가 심우철 선생님이 좋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심우철 선생님 독해와 문풀전으로 재시할때 들었습니다. 그리고는 하프와 동형을 심우철 선생님꺼로 듣고 마무리로는 이동기 선생님 기적의 특강을 들어서 마무리를 했었습니다.

행정법
써니 박준철 선생님 들었습니다. 행정법이 양이 진짜 많아서 올인원 듣는 것도 진짜 벅차지만 그래도 무조건 다듣고 기출은 틀린문제나 헷갈리는 부분만 발췌수강 했습니다. 핵심집약으로 정리하고 마무리로는 오답노트 4일정도에 다 보고 특강해주시는 것들 챙겨서 다 들었습니다. 재시할때 기출이나 요약서로 하지말고 진짜 제발 꼭 올인원부터 다시 듣는거를 추천드립니다. 휘발성 강해서 다 까먹기 쉬워서 기출부터 시작하면 불안했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올인원부터 다시 들었습니다. 
면접 준비과정 면접 준비과정은 면접에서 무엇을 써야하고 준비해야하는지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필기합격생들이 많이 듣는 면접강의를 들었습니다. 면접은 자신이 준비하는 것이지 면접 선생님께서 해주시는게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여러 후기를 찾아보고 깔끔하게 정리해서 쓰고 말하는 것이 중요한거 같습니다. 그리고 막상 면접 보러가서는 다같이 떨고 있는거라 혼자만 너무 긴장할 필요는 없는거 같습니다. 면접 준비 할 때 스터디 많이 하던데 스터디보다는 선생님이 다른 사람들 모의 면접 해주는 것을 보면서 자신도 혼자 대답해보고 하는 것도 좋은 거 같습니다. 하지만 막상 면접가면 준비했던 말이 긴장해서 잘 안나올 거 같아서 긴장해서도 잘 말할 수 있도록 스스로 녹음해서 들어보고 하면서 연습했습니다.
수험생활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방법
수험생활 중에는 컨디션 관리를 못해서 공부를 못하고 할 때가 제일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운동을 시작했었습니다. 필라테스도 다녀보고 집에서 사이클도 타고 운동을 꾸준히 하려고 했습니다. 그래도 운동을 시작하고 나서는 컨디션 관리를 잘 할 수 있었고 목이나 어깨 아픈 것이 없어졌습니다. 운동이 아니더라도 스트레칭을 꼭 하려고 했었습니다. 자기 전에 10분이라도 스트레칭을 하고 자려고 했었습니다. 그래야 다음날 어깨가 아프지 않은 거 같다고 느껴서 스트레칭을 꼭 꼭 해줬습니다. 그리고 아플 때 제대로 안 쉬고 계속 하다가 나중에 더 많이 아파서 더 시간을 날릴 수 있기 때문에 좀 아프면 컨디션 관리를 위해서 공부를 덜하더라도 푹 쉬어서 좋은 컨디션 유지하려고 했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올인원 강의는 재시가 되어도 꼭 다 듣고 기출강의도 발췌수강을 하더라도 다 듣는 것이 좋은 거 같습니다. 올인원이랑 기출만 잘 했어도 대부분의 문제는 맞힐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모르는 부분과 약한 부분을 계속 찾아야 하고 그 부분을 보완을 해야 좋은 점수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약한 부분 보완을 할 때는 올인원 강의를 다시 듣거나 다른 선생님이 그 부분을 설명하시는 거를 들어보고 하면서 프리패스를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좋았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체력관리랑 컨디션 관리를 꾸준히 하려고 했던 것이 수험 막판에 도움이 정말 많이 됐던 거 같습니다. 아, 그리고 모의고사 점수에 연연하지 마세요! 모의고사는 모의고사일뿐 모의고사가 잘나온다고 시험장에서 잘나오는 것도 아니고 모의고사 못본다고 못보는 거 아니에요. 시험장 가기 전까지 시뮬레이션을 많이 돌려보세요. 내가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어떻게 할지 과목순서, 시간배분, omr 마킹순서 다 정하고 가세요. 그리고 꼭 국어, 영어, 행정법 붙여서 풀지마세요. 국어 영어 독해과목이랑 행정법은 선지가 길어서 붙여서 풀면 과부하가 와서 시험장에서 힘들었어요... 자신에게 맞는 순서를 꼭 찾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