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상세보기

[2024년 국가직 교정] 8개월만에 합격 : 요행보다 정석대로 하는 것이 결국 더 빠른 방법입니다.

국가직

9급

교정

합격 선배의 시험 정보

최종합격 2024 국가직 9급 교정 응시과목 국어,영어,한국사,교정학,형사소송법
총 수험기간 6개월~ 1년 시험 응시 횟수 1회

합격 선배의 공부 스타일 및 합격수기

수험생활 전업 수험생(휴학생 포함) 평균 학습 시간 6~8시간
평균 회독수 5~6회 평균 문제풀이 권수 4권 이상
공부방법 인터넷강의 공부 장소 도서관/일반독서실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공부시작과 마무리 시간을 항상 일정하게 가져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매일 아침 9시에 공부를 시작하여 오후 9시반까지 일정하게 공부했습니다. 1월부터는 10시까지 시간을 조금 늘렸습니다. 공부시간을 더 늘려서 효율은 잘나오지않고 일정한 시간 유지할 수 있는것이 중요합니다. 초반 강의를 들어야 할 시기일때는 오후 6시 정도까지 강의를 쭉 몰아듣고 이후 시간에 복습하는 방식이 도움이 됐습니다. 점심이나 저녁식사를 하고 들어오면 다시 시작하는 느낌이 들기때문에 식사 후에 공부패턴을 조정하여 공부하였습니다. 기본강의를 듣고 나서부터는 밤시간 일정한 시간을 영어공부로 고정시키고 나머지 시간을 2과목으로 쪼개어 회독하였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1) 국어 : 이선재(올인원), 권규호(독해), 이태종(모의고사), 김병태(한자성어)
국어에 베이스가 전혀 없었기 떄문에 가장 유명한 이선재 선생님을 선택하여 올인원으로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력이 워낙 뛰어나시기 때문에 잘 모르시는분들은 그냥 이선재선생님 들으시면 중간은 갑니다. 권규호 선생님 강의에서 가장 도움이 된 강의는 독해왕 권규호입니다. 문제 유형마다 어느부분을 집중적으로 읽어야하는지 그리고 독해를 하면서 생각해야할 것들을 학생의 입장에서 쉽게 설명해주셔서 큰 도움이 됐습니다. 강추!

2) 영어 : 심우철
제가 가장 좋아하는 선생님입니다. 영어로 허덕이는 사람들에게 한줄기 빛이랄까요? 문법을 키워드 중심으로 접근하는 방법이 너무 좋았고, 가장 도움이 된 강의는 구문강의입니다. 해석하는데 정확한 해석보다는 어느정도 단어를 통해 유추하면서 읽으시는 애매한 점수대 재시생, 초시생분들은 구문강의 꼭 보시면 큰 도움이 될 걸고 생각합니다. 약점이 없는 것 같아요. 구문, 문법, 독해, 모의고사까지 쭉 정주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3) 한국사: 문동균
타강사님 수업을 듣다가 도저히 안 맞아 문동균 선생님을 들었습니다. 그냥 다 필요없고 문동균 들으시면 절대 후회안합니다. 아니 할수도 없습니다. 타강사, 타학원에서 넘어 오시거나 기본 베이스가 있으신 분들은 필노(1/2도 가능)부터 들으셔도 충분히 내용이 풍부하기 때문에 전혀 지장없습니다. 저는 기출은 시간상 듣진 않았는데, 발췌수강하시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모의고사는 퀄리티가 워낙 좋습니다. 주제와 시기별로 문제에 필요한 부분을 도식화시켜서 암기에 도움을 주시기 때문에 모의고사 강의를 들으셔도 자연스레 이론정리가 됩니다.

 
면접 준비과정 국가직 면접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5분발표, 경험과제, 상황과제입니다. 5분발표는 제시문에서 공직관을 도출하고 그 공직관에 대한 생각을 발표하는 과제입니다. 5분발표이지만 대부분 3분30초~4분 정도 발표를 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4분정도를 정해두고 연습하였습니다. 공직관 몇개를 골라 스크립트는 미리 작성하여 달달 외워야 실제 면접장에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경험과제는 자신의 사회생활이나 경험을 얘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5분발표처럼 스크립트를 작성하진 않지만 이런질문에 이런경험을 얘기해야지 하는 패턴을 정해두셔서 연습하면 좋습니다. 상황과제는 실무적인 상황에서 나의 대처를 평가하는 부분입니다. 기출을 바탕으로 정리가 필요합니다. 상황은 달라도 어느정도 답변은 비슷비슷하기 때문에 기출에 대한 답변을 스스로 해보는 연습을 했습니다.
수험생활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방법
수험생활 중 어느날 갑자기 공부가 되지 않거나 하는 것이 주기적으로 오는 것 같습니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위에서 언급했듯이 일정한 공부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평소에는 9시에 공부가 안 되던 것이 5시, 4시에 되지 않는다면 자주만 아니라면 저는 미련없이 독서실을 나와 산책도하고 푹 쉬어 주었습니다. 앉아 있어도 하는둥 마는둥 할 바에야 푹 쉬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그러시면 안됩니다. 12월까지는 월~금이나 월~토까지 공부를 하고 하루 정도는 푹쉬고 드라이브를 갔던 것 같습니다. 공부하시다 보면 아시겠지만 일정한 공부시간을 유지하신다면 일주일에 하루 쉬는 것은 공부에 방해가 아니라 도움이 되는 면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국어
준어 외래어는 정말 잘 외워지지도 않고 아무리 외워도 시험직전에 보지않으면 기억이 나지 않는 파트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정도 공부가 됐다고 생각하시면 모의고사나 문제를 통해 틀린 어휘들을 노트로 만들어 시험 전에 반드시 틀린 단어를 공부하시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영어
른 합격을 위해서 간혹 제대로된 해석을 공부하기보다 영단어만 외우고 단어들을 연결해서 해석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그랬지만 그것은 너무 위험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요행보다 정석대로 한스텝씩 나아가야 결국 더 빠른 방법입니다. 구문을 꾸준히 했던것이 도움이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