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가 도착했습니다!

제목<2022년 국가직 세무직 합격수기> 9급 합격 추천수1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1. 응시시험 및 직렬: 국가직 9급, 세무직
2. 수험기간: 586일[공단기 결제(2020년 8월 25일)~국가직 9급 필기시험(2022년 4월 2일)]

또는 660일[공단기 결제(2020년 8월 25일)~국가직 9급 세무직 면접(2022년 6월 15일)]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1)국어 - 권규호 교수님
권규호 교수님과 연구실분들의 노력을 정말 많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공무원 국어가 크게 보았을 때 문법과 독해로 나뉘는 데 문법만 해도 끝이 나질 않고 참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든 기억에 남아있게 노력해주시는 덕분에 끝까지 해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수험생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정만ㄹ 많은 노력을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특히 <암기왕>, <한자성어> 강의와 교재를 많은 수험생에게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또한 독해문제에서도 점수를 많이 잃어서 상심했었는데 <독해강훈련>을 따라갔더니 실력이 쑥 상승했습니다. 시험당일에도 집에서 독해강훈련에 필기했던 것들 중 일부분을 보고 갔을 정도로 너무 좋은 강의였습니다.

 

2)영어 - 이충권 교수님
영어는 참 두려운 과목이었는데 이충권 교수님을 2021년 시험을 앞둔 상태에서 특강으로 우연히 알게 되었습니다. 2022년 시험은 이충권 교수님의 교재로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복잡하지 않은 커리큘럼이 좋았습니다.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선생님께서 문제를 풀어주시는 것과 직접 쓰신 해설이 정말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3)한국사 - 문동균 교수님
<한권으로 정리하는 판서노트>는 엄청난 교재라고 생각합니다. 교수님의 강의들이 너무 좋았습니다. 2분의 1특강을 듣고 외출할 일이 생길 때는 4분의 1특강을 다운로드 받아 반복해서 들으며 교수님의 강의를 들을 정도로 좋았습니다. 기출은 강의가 정말 유명한데 많은 분들이 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사는 많은 분들이 고득점을 하시던데, 점수가 잘 나오지 않아 저처럼 고민하시는 분들이 문동균 교수님께서 어떻게 문제를 푸시고 내용들을 문제에 적용하는지 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더 빨리 알았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4)세법개론 - 이진욱 교수님
세무직을 선택하며 이진욱 교수님을 알게 된 것을 너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세법이라는 특성상 교재와 강의를 만들어 내시려면 정말 보통의 노력으로 이렇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고 느끼게 되는데 이진욱 교수님을 모든 것을 해내시는 분이라고 느껴집니다. 그냥 강의만 좋은 것이 아니라 삶을 살아가며 배우고 닮고 싶은 그런 분입니다. 세무직을 선택하셔서 이진욱 교수님을 따라 공부를 시작하신 분이시라면 커리큘럼대로 해나가시면 됩니다. 필기시험이나 면접을 앞두고 ‘세파르타’(기상인증 등)를 모집하는데 정말 강력 추천 드립니다. 저는 국가직 9급 시험을 대비하며 모집하는 밴드에서 함께 기상인증을 했는데 시험날까지 저를 붙잡아주는 힘이 되었습니다. <다이어트세법>, <기출문제>, , 교재들 모두 도움이 되고 좋습니다.

 

5)회계학 - 김용재 교수님
회계사를 단기간에 합격한 노하우를 적용하여 지금까지는 볼 수 없었던 회계학 강의를 제공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가 찾던 스타일의 강의와 교재였기에 만족스러운 교재와 강의였습니다. 문제를 푸는 데 필요한 지식들과 풀이법을 제시해주시고 이해할 수 있는 말로 풀어주시니 교재의 부피도 줄고 복습의 부담도 덜어 회계학에 접근하는 것이 더 쉬워졌습니다. <100개 빈출패턴> 교재가 특히 좋았습니다. 마지막까지 확실하게 풀 문제들을 점검하고 갈 수 있었고 복습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험장에서도 몇몇 주제는 다시 확인하는 등 활용하기 좋은 교재였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스텔라 데일리 퀴즈 - 문제를 많이 풀어보라고 하는데 이론도 끝이 보이지 않아 문제풀이를 할 수준이 되지 않아 막막했는데 스텔라 데일리 퀴즈로 국어, 영어, 한국사 문제를 접해볼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좋았습니다. 특히 이제 막 공무원 수험생활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저와 같은 어려움을 겪으실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스텔라 데일리 퀴즈로 특히 한국사 문제들을 접해보고 문제와 해설의 내용을 이론서에서 찾아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스텔라 데일리 퀴즈로 접했던 내용을 다시 문제로 만났을 때 반가움이 컸습니다.


특강 - 각 교수님의 특강들이 정말 알찹니다. 수강하는 교수님 말고도 수험생이 힘들어하는 부분이나 정리하고 가면 좋을 부분들을 해주시는 강의들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다양한 교수님들이 이미 훌륭한 교재와 강의를 공단기에 준비해놓으셨는데 저는 그것을 이용하는 것에 대한 고민이 부족해서 초반에 헤맸던 기억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프리패스로 공무원 수험생활을 하실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저처럼 헤매는 분들이 없기를 바라며 글을 남겨봅니다.
처음 2021년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때부터 떠올려보면 유명한 교수님 위주 선택했고 커리큘럼을 모두 따라가려고 했습니다. 교수님들 각자 많은 노력과 열정으로 교재와 강의를 연구하고 제공해 주시지만 제 자신에 대한 파악이 많이 부족한 상태였고 그러다보니 필기시험날짜가 코앞에 왔을 때에도 저는 강의를 다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앞에 언급했던 경험을 토대로 제 자신에 대한 파악과 함께 저에게 맞게 교수님들의 강의를 활용했습니다. 빠르게 강의를 들어내지 못하는 저의 특성을 고려하여 강의 커리큘럼과 교재를 적절하게 압축하여 전달해주시는 교수님들을 선택하게 되었고, 강의도 전년도에 비해 선택적으로 들었습니다. 또한 제가 시간을 맞추지 못하는 것이 큰 문제였는데 실제시험과 같이 전 과목을 시간에 맞게 OMR마킹까지 연습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공단기의 모의고사를 이용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다른 분들의 수험생활도 참고하시되 각자의 성향과 특성도 고려하며 본인에게 더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계속 수정하고 시도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처럼 자신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이유와 상황에서 공무원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자기 자신이 어느 정도의 시간을 어떤 방법으로 공부를 하는지 등 빠르게 본인의 공부시간을 만들어 빠른 합격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