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가 도착했습니다!

제목<공단기 2021년 합격생 수기> '그래도 이만큼은 하고 쉬자' 라는 생각으로 매일을 공부했습니다. 추천수1

안녕하세요. 2020년 국가직 검찰직 합격생입니다.
지방직은 필기 합격 후 면접까지 보았고 최종 결과 기다리는 중입니다.

 

 

1. 수험기간 약 2년 정도 걸렸습니다.

 


2. 수험생활 전반

 

- 7월~11월: 평일 오전 8시까지 독서실에 도착, 오후 9시까지 공부(토요일은 오후 7시까지, 일요일은 늦잠)

- 12월~주요 시험: 평일 오전 8시까지 독서실에 도착, 오후 10시까지 공부, (토요일은 오후 9시까지, 일요일은 늦잠)주말에는 근처 공원에 가서 1시간 정도 간단하게 산책.

 

1) 시험 외의 신경 쓰이는 외부 요소(뉴스) 멀리하기 수험기간 중 가장 좋았던 결정은 시사, 뉴스를 멀리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중요 코로나 상황과 시험 관련 공지사항은 주기적으로 체크해야 하지만 그 외의 시험과 관련 없는 이슈(특히 정치, 사회 뉴스)에 시간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뉴스를 보는 것 자체가 시간을 허비하게 되고 스트레스를 줄여야 하는 휴식 시간에 오히려 스트레스를 얻어가는 등 부정적인 영향이 너무 큽니다. 중요한 뉴스만 간단하게 파악하고 되도록 수험공부에만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주말 휴식 시간을 잘 활용하기(토요일 저녁~일요일 오전) 토요일 저녁 식사 후 일요일 오전까지 푹 쉬는 시간을 가진 것이 체력 회복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축구 경기 보는 것을 좋아해서 토요일 저녁부터 자정 넘어서까지 경기를 보고 늦잠을 자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토요일 저녁부터는 맘 편하게 놀 수 있다는 생각에 월~토 공부시간을 버틸 수 있었고 열심히 버틴 만큼 토요일 저녁의 휴식이 더 의미 있게 느껴졌습니다. 일요일은 열심히 공부하지는 않더라도 오후부터 쉬엄쉬엄 한국사 필기노트를 봤습니다.

 


3. 과목별 공부법


1) 국어 이선재 선생님

- 압축 마무리(강의 수강) 표준어 규정, 맞춤법 등 암기해야할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국어 메인 교재로 쓰기 좋습니다.
- 기출실록(강의 수강) 개인적으로 기존의 기출실록 보다는 문제 밑에 정답 해설이 바로 이어지는 판본이 더 좋았습니다.
- 한자성어 암기 어플 이동시간에 주로 이용하였고 하루에 1일치씩 외우다 보면 누적되는 학습량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2) 영어 이동기 선생님

- 이동기 voca3000영어는 기본기가 조금 있는 편이어서 단어 암기와 하프모의고사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하루에 3일치씩 꾸준히 학습했습니다.
- 하프모의고사(강의 수강)평일 아침에 공부 시작 겸 집중력을 올리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하루 10문제씩 면서 공부 습관과 영어 실력 유지를 병행할 수 있었습니다.
- 마무리 기적의 특강(강의 수강)시험 직전 총정리 + 불안감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3) 한국사 신영식 선생님

- 기본+심화(강의 수강)기본서 강의 특성상 강의 수가 많은 편이지만 시간이 되는 한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본 강의를 들으면서 기출문제도 조금씩 풀어보면서 긴장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필기노트(강의 수강)가장 많이 봤던 한국사 교재입니다. 하루에 4쪽씩 나눠서 보기도 하고 시대 별로 모아서 보기도 하는 등 시간 날 때 마다 계속해서 본 교재입니다.

- 기출문제(강의 수강)한국사 공부를 하면서 가장 빠르게 실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기출회독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선 문화사나 실학, 일제 강점기 등 어려운 부분도 문제를 풀어보면 자연스럽게 암기가 되고 그래도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강의를 통해서 이해하고 외우고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 동형모의고사기출문제를 4회독 이상 한 후에는 기출문제에 익숙해져서 다른 고난도의 문제를 풀고 싶었는데 신영식 선생님 모의고사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만 쉬운 문제를 시험지 형식으로 풀어보는 연습도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강사분들의 동형 모의고사도 같이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4) 행정학 김중규 선생님

- 기본+심화 강의(강의 수강)행정학을 처음 들을 때는 정말 막연하고 답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완강을 하고 반복을 거듭할수록 그런 상황이 빠르게 좋아집니다.

1단원 총론 부분에 너무 머물지 말고 계속해서 진도를 따라가는 게 중요합니다.

- 기출문제(강의 수강)여러 과목 중에 행정학 기출 회독을 가장 많이 한 것 같습니다. 행정학은 다른 과목과 다르게 행정학 특유의 분위기(?), 사고방식을 따라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출을 계속 풀면서 행정학적 사고에 익숙해지고 강의를 통해 중요한 부분, 어려운 부분을 보강했습니다.
- 압축(강의 수강)기출회독과 병행하면서 압축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핵심 내용들이 정리되면서 기출 회독 속도가 빨라지는 등 자신감이 올라가는 시기입니다.
- 동형모의고사, 헷총(강의 수강)헷총을 통해서 마지막 약점 정리를 하고 동형모의고사로 실전 감각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5) 면접 스티마 선생님

코로나 때문에 실강에 많이 참여하지는 못하였고 주로 인터넷 강의와 그룹 스터디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준비했습니다.

스터디원들 모두 좋은 분이셔서 원활하게 준비할 수 있었고, 강의를 통해 자기표현의 콘셉트와 의사 전달 방식을 보강할 수 있었습니다.

 

 

4.마무리

 

추가적으로 공단기에서 매달 제공하는 온라인 모의고사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모의고사 점수와 상관없이 달마다 시험이 있다는 것 자체가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시험이 가까워질수록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생활을 관리하였고, 공무원 시험을 완주하고 나니 꾸준히 하는 만큼 운도 따라오는 시험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부하기 싫고 쉬고 싶을 때가 정말 많았지만 그래도 이만큼은 하고 쉬자, 이것만큼은 하고 놀자는 마음이 쌓이면서 수험생활을 잘 마무리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