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가 도착했습니다!

제목<2023년 지방직 9급 교육행정직> 처음과는 다른 마음가짐으로 교육행정직 합격! 추천수68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아침 7시 30분쯤에 기상하여 간단히 씻고 8시부터 캠스터디를 시작하였습니다. 오전 캠스터디는 12시~12시30분까지 4시간 가량 진행했고, 오전에는 영어 단어를 10day씩 외우고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영어단어를 외우고 나서는 문법 포인트를 암기했고, 그 후에는 국어와 영어 모의고사를 시간에 맞춰 풀었습니다. 모의고사를 풀고나서는 오답을 정리했습니다. 점심시간을 1시간 정도 가지고 낮시간에는 암기과목 강의를 듣거나 문제집을 풀고 백지복습을 하는 등 암기과목에 집중했습니다. 저녁을 먹고는 낮시간에 목표치를 채우지 못한 과목을 보강했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국어는 이선재 선생님 올인원 강의를 한차례 수강한 후 기출문제집을 풀거나 모의고사를 풀면서 틀린 부분이 있으면 기본서에서 발췌독하여 인덱스를 붙이고 수시로 확인하면서 암기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선재 선생님의 마무리 강의 수강이 이론 정리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영어는 심우철 선생님의 합격독해와 합격구문을 들은 후 독해500제를 풀며 독해 실력을 높였고 문법풀이전략서를 공부하면서 문법포인트를 암기했습니다. 한국사는 강민성 선생님의 올인원 수업과 기출 강의를 들었고 합격노트와 기출문제집을 병행하여 회독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체크하고 암기했습니다. 교육학은 김신 선생님의 강의를 수강하고 기출문제집을 풀면서 틀린 부분은 따로 정리하여 암기했습니다. 행정법은 박준철 선생님의 올인원 강의를 수강하고 민준호 선생님의 독행필 강의를 들으면서 기출문제집을 풀었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스티마 선생님의 교재를 사서 빈출 질문 60가지를 정리했습니다. 스티마 선생님의 오픈특강을 듣고 교재를 참고하여 질문 60가지에 답변을 달아 키워드 위주로 암기했습니다. 면접 스터디를 구성해서 스터디원들과 답변을 공유하고 모의 면접을 실시해 부족한 점을 피드백하고 보충해나가는 식으로 대비했습니다. 그 외에도 대구 교육청의 시행 정책과 현안, 비전 등을 교육청 홈페이지에서 검색하거나 기사를 검색해서 요약하는 식으로 정책 질문에도 대비했습니다. 교육청 부서나 그 부서에서 일하는 업무도 암기하여 관련 질문이 주어진다면 잘 대답할 수 있도록 대비하였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행정법이 잘 정리가 되지 않고 암기가 어려워서 고충을 겪었습니다. 그 때 민준호 선생님의 독행필이라는 수업과 교재가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독행필 강의를 들으면서 해당 강의를 수강한 부분까지 독행스 문제집을 푸는 식으로 학습했는데, 둘 교재의 구성이 같게 돼있어 문제를 풀고 복습하기 수월했습니다. 강의를 완강한 이후에는 독행스를 한 번 더 풀면서 모르거나 기억이 나지 않는 부분만 따로 체크해뒀습니다. 그런 방식으로 3회 정도 회독한 이후에는 독행필 스피드 강의를 들으면서 독행스를 다시 푸는 식으로 복습했고, 민준호 선생님의 최최개사기 모의고사를 풀면서 개념을 다졌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체력이 약해서 하루에 8시간을 공부하기 어려운 날도 많았습니다. 초시 때는 그런 날에 8시간을 공부하지 못할 것 같으면 아예 안하고 다음날에 더 길게 하는 식으로 미루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재시 때는 꼭 8시간을 채우지 않더라도 일단은 책상에 앉아서 조금이라도 공부를 하는 식으로 방향을 바꿨습니다. 설령 하루에 2시간밖에 공부를 못하더라도 일단은 공부를 시작해서 많이 힘들면 단어와 문법포인트 같이 매일 하는 루틴만이라도 지키려고 노력했습니다. 공부는 많이 하는 것보다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 점이 합격으로 이어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