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가 도착했습니다!

제목<2022년 서울시 교육행정직> 교수님의 노하우를 최대한 많이 습득하려고 노력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추천수7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서울시 교육청 교육행정직
인서울 4년제 대학 / 수험기간 2020~2022 (약 2년)

제가 직렬을 나름 고민하고 정했다고 생각했는데, 2021년 시험 막바지에 일행보다 교행이 더 맞는 것 같아서, 시험 앞두고 3개월 동안 정말 공부를 안했어요.. 이미 시험칠 직렬도 변경이 안돼서 의욕이 안생겼습니다. 특히 행정학에서 저랑 맞는 강사분도 못찾고 내용도 너무 재미없게 느껴져서 1회독 겨우 할까말까 하고 시험 봤어요… 그리고 시원하게 시험불합격하고 쉬다가 9월부터 슬슬 시작했습니다. 특히 올해 국가직 같은 경우는 3월에 오미크론에 걸렸는데 너무 심하게 걸려서 아예 공부는 손도 못댈 정도였어서 어느정도 마음 놓고 건강관리 하다가 시험 3일전부터 조금씩만 보고 시험봤어요.

2021 국가직 국어 70 / 영어 80 / 한국사 70 / 행법 65 / 행정학 45
2021 서울시 (일행) 국어 75 / 영어 80 / 한국사 90 / 행법 80 / 행정학 65
2022 국가직 국어 90 / 영어 85 / 한국사 95 / 교육학 75 / 행법 80
2022 서울시 (교행) 국어 90 / 영어 85 / 한국사 95 / 교육학 90 / 행법 90

(프패 구매는 2018년 대학생때부터 했습니다. 갈 수록 비싸져서 할 거면 빨리 구매하는 게 낫다그래서 갱신할 생각으로 미리 구매하고 시간 되면 틈틈이 공부해보려 했는데, 대학생활에 치여 실질적으로 강의를 아예 안들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국어
<김병태t>
문학 : 2022 국왕국어 필수 기출 문학 120선(15강까지) / 2022 국왕국어 올인원(문학)
문법 : 2022 국왕국어 요정노트 문법, 어문규정 심화 / 2022 국왕국어 삼위일체(전 범위, 어휘 제외)
한자 : 2022 국왕국어 25시간에 완벽하게 끝내는 한자어/한자성어 (15강까지)
파이널 : 2022 국왕국어 국가직 9급 D-27 12시간에 끝내는 필수 문항 400(10강) / 2022 국왕국어 지방직, 서울시 대비 삼위일체 파이널(최종점검, 모의고사)
<권규호t>
암기왕 책 참고

저는 수능 때도 국어 1개 틀릴 정도로 좀 자신있는 과목이었는데, 공시는 이상하게 점수가 잘 안나오더라구요.. 무튼 저는 작년부터 김병태 쌤 커리를 쭉 따랐어서 재시할 때도 김병태 쌤 커리를 탔습니다. 상황에 맞게 커리를 다 짜주시고, 강의만 들어도 거의 암기까지 돼서 좋았습니다. 특히 전공과목이 생긴 이후로 전공과목에 시간을 더 많이 써야되는 부분도 신경써주셔서, 국어 한 과목만이 아닌 전체 과목의 균형을 잡을 수 있게 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됐었습니다.
저는 문법은 어느정도 작년에 열심히 해놨어서 올해는 강의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대비가 가능했습니다. 문학도 병태쌤이 너무 재밌게 해주셔서 드라마 보는 것처럼 틀어놓고 틈틈이 수강했습니다. 고전시가 막막했는데 너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주시고 시험장에서 병태쌤 목소리가 들려요..! 문학, 문법 강의 진짜 추천해요
재시하면서 한자를 꼭 다 수강하고 가고 싶었는데, 중간에 코로나 걸려서 계획이 좀 틀어져서 다 수강하지 못했지만 그래도 파이널에서 어느정도 다 대비를 해주시기 때문에 점수가 괜찮게 나왔던 것 같아요 ! 그리고 파이널 강의 진짜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갈 수록 뭘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되게 부족한 것 처럼 느껴지는데 그냥 병태쌤 믿고 파이널 수강 커리 쭉 타시면 됩니다. 국어가 문법, 문학, 비문학, 한자까지 범위가 넓어서 혼자 하면 정말 중구난방 되기 쉬워요. 파이널에서 국어 전범위를 알아서 다 해주시기 때문에 그냥 믿고 따라가면 됩니다! 중간중간 시험장에서의 조언이나 현실적인 조언도 정말 많이 해주셔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됐어요.

추가적으로 문법도 병태쌤 커리 타면 어느정도 다 외워지는데 그래도 너무 헷갈리는 건 권규호T의 암기왕 책을 참고했습니다. 처음엔 강의를 조금 들었는데 혼자해도 충분한 것 같아서 모르는 부분만 체크해놓고 3번정도 보고 시험봤어요.

-영어
<심우철T>
구문 : 2022 심우철 구문1000제
독해 : 2021 합격영어 독해 1000제 (일부분)
문법 : 2022 문법 풀이 전략서/ 2022 심우철 문법 1000제(8강)
모의고사 : 2022 심우철 하프모의고사 시즌 3,4 (2 조금) / 2022 지방직 대비 심우철 실전 동형 모의고사 시즌1, 3 / 2021 심우철 실전동형 모고 1,3
어휘 : 2022 이것만은 알고 가자 / 2022 한 손에 잡히는 핵심 이어동사 특강

단어 : 보카 3000(이동기쌤) / 암기고래 심우철 보카베이직

제가 고3이었을 때 유명하신 쌤이었어서 한 번 들어봤는데, 접근방식부터 여러가지 다 저한테 잘 맞는 쌤이어서 저는 심우철 쌤 커리를 쭉 탔습니다. 다른 1타강사분꺼랑 섞어서 들어보려고도 해봤는데 그 분 스타일은 저와 맞지 않았고, 특히 독해같은 경우는 제가 생각하기에 여러 쌤을 수강하다가 더 혼란스러워질 수도 있다고 생각해서 한 쌤의 커리를 쭉 타는게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구문은 작년에 합격영어 구문 강의를 들어서 올해는 시작할 때 구문 1000제로 시작했습니다.

문법은 작년에는 타쌤 개념 강의만 듣고 시험을 봤습니다. 적용을 잘 못해서 거의 찍다싶이 해서 풀었어요. 올해는 제가 어느정도 개념은 아는데 적용하는 부분에 있어서 어려움을 느껴서 혼란스러웠는데, 하프 모고 들을 때 문법 문제 풀이 방법 보고 바로 문풀전과 문법 1000제로 넘어왔습니다. 시험 두 달 전이라서 고민돼서 카페에 글 남겨서 상담 받고 추천해주신 방법대로 했어요. 덕분에 문법은 다 맞혔습니다 ! 문풀전이 특히 좋은게 단어별로 정리가 되어있다는 점이에요. 다른 책들은 개념별로 나눠져 있어서 시험 막바지로 갈 수록 중구난방 되더라구요. 그래서 문풀전 책 구성 보고 시험 두 달 전인데도 바로 넘어왔고, 문법 1000제는 거의 못 풀었지만 10강까지만이라도 2회독 정도 하고 시험 봤습니다.

독해의 경우에는 작년에 미처 다 풀지 못해서 이어서 작년 교재로 공부했고, 독해 풀이법같은 부분만 작년 합격 영어 독해 책으로 간단하게 보고 독해 1000제로 바로 넘어왔어요.
심우철 쌤의 독해강의가 특히 좋은 이유가 수험생 입장에서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때 추리해서 푸는 노하우를 전수해주세요. 솔직히 단어를 아무리 외우더라도 모르는 단어가 나오기 쉽상인데, 그래서 저 노하우나 팁같은 것들이 엄청 도움됐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월 수 금은 하프모고풀고 화목토는 문법과 독해에서 부족한 부분을 더 채우는 방식으로 나눠서 공부했습니다. 하프 모고를 제가 시즌 3부터 시작해서 풀 게 없을 때 2로 넘어가서 감 유지하는 방식으로 월 수 금은 꼭 하프 모고를 했습니다. 하프모고 짱이에요.. 필기노트도 주셔서 따로 정리할 필요도 없습니다 !

그리고 동형 모의고사 같은 경우는 제가 작년에 거의 공부를 안했어서 모고가 많이 남아서 우선 올해 꺼 1,3 풀고 나머지는 작년 모고로 진행했어요. 작년 모고가 더 어렵다그래서 오히려 좋은 방법이 된 것 같습니다. 모고는 시험 전 날 풀었을 때 15분컷에 95점 나와서 이대로만 가자 했는데, 당일 날 뭐에 씌였는지 너무 답이 안보여서 시간도 많이 잡아먹고 85점 밖에 안나와서 아쉽지만 심우철 쌤 아니었으면 이 점수도 안 나왔을거예요.. 저는 모고도 강의 다 수강했습니다. 저와 쌤과의 접근법이나 풀이법을 비교하며 최대한 선생님의 풀이법을 몸으로 익히려고 노력했어요.

마지막으로 단어는 작년에 보카 3000을 나름 꽤 본 건지 너무 지루하고 양이 많아서 안하고 싶더라구요.. 동의어를 같이 보려고 해도 제가 책으로 보면 단어 자체를 잘 안외우게 되고 이게 외운건지 눈에 바른건지 아리까리해서 0.5회독 정도 하다가 손 놓고 있었어요.. 2022년 1월부터 이러면 안되겠다 싶어서 보카 베이직이라도 돌렸어요. 그리고 이만알에서 동의어포함해서 외울 수 있게 테스트지랑 이것 저것 제공해주셔서 다운받아놓고 그거 활용해서 막판에는 이만알만 3회독 정도 하고 시험 봤습니다.

-한국사
<문동균T>

2022 올인원 1/4 특강
2022 문동균 한국사 국가직 대비 D-30 문단속(18강)
2022 문동균 한국사 이걸로 사료는 끝
2022 핵심 기출 지문 총정리(핵지총) / 2021 한국사 핵지총 1/2 특강 (전근대사부분만) / 2022 문동균 한국사 핵지총 1/2 특강_근현대사

매국노를 사람 만들어주신 쌤… 저는 작년 부터 문동균 쌤 커리를 쭉 탔습니다. 딴 소리도 별로 안하시고 가끔 하시는 귀여운 농담하시고 무엇보다 목소리가 너무 듣기 좋아요 ! 작년에 한국사가 너무 재밌어서 거의 한국사만했어서 올해는 거의 안했습니다. 휘발성이 강한 과목이라고 하는데 저는 작년에 재밌게 해서 그런지 저는 문제 풀 때 기억이 거의 났고 그래서 시험 직전에 조금만 봐줘도 기억이 솔솔 나더라구요..
올해는 1/4 특강 1회독만 하고, 나머지는 강의 1번씩 듣고 혼자서 1회독정도 더 했습니다.
저는 작년에 한국사를 많이 해서 기출문제가 조금 지겹게 느껴져서 핵지총으로 풀었는데 오히려 정리가 잘 되는 느낌이라 시간 여유있으시면 추천합니다.
작년에는 1/4특강 시험장까지 무한 반복 했었고, 특히 문동균쌤은 판서와 판서노트가 정말 계속 그대로셔서 너무 좋았어요. 기출강의는 안들어보신 분들은 한 번 쯤은 듣는 걸 추천합니다. 헷갈리는 부분도 추가적으로 암기법 알려주시고, 암기한 것들을 바탕으로 문제 풀 때 어떻게 적용하면 되는지 알려주셔서 한 번이라도 듣고 혼자서 기출회독 하는 걸 추천드려요! 기껏 암기법 외워놨는데 적용을 못하면 아깝잖아요. 그리고 모르는 내용이 나오더라도 선지보고 비슷한 내용끼리 묶어서 소거한다거나, 하면 풀리더라구요! 이번에 시험봤을 때 아 망했다 싶었는데 예상외로 한 개 밖에 안틀렸어요. 모르는 문제 나오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소거해서 푸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행정법
<민준호T>
2022 민준호 행정법 올인원 / 2022 민준호 행정법 필기노트 특강 / 2022 민준호 최신판례 특강
기출, 독행모는 혼자서 풀고 회독했습니다.

법과목은 매 년 변동사항이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해당 년도로 준비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저는 민준호쌤 강의는 들어 본 적은 없지만 사회에서 유명하신 쌤이라는 것 정도는 알고 무엇보다 카페에 남기신 글 보고 이 쌤만 믿고 따라가면 되겠다는 믿음이 생겨 민준호쌤 커리만 탔습니다. 민준호쌤 꼭 들으세요 여러분… 작년에는 타 쌤 강의 들었었는데 이해는 되는데 뭔가 모르게 이해가 안되는 느낌이 조금 있었는데 올해는 정말 이해하고 문제에서 묻고싶은 쟁점 같은 것도 보일 정도였어요. 심지어 시간배분을 잘 못해서 앞쪽에서 시간을 너무 많이 써서 시간이 별로 없어서 거의 10~13분컷으로 풀었는데 헷갈렸던 2개 빼고는 다 맞았습니다! 헷갈렸던 2개도 시간이 더 있어서 조금만 고민하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 였는데 시간 배분을 잘못해서 아쉬웠어요ㅠ
무튼 공부법은 우선 개념을 다시 한 번 제대로 이해하고 싶어서 올인원 수강 후 민준호쌤 기출문제집 사서 혼자 회독했습니다. 민준호쌤 기출문제집이 좋은게 저희가 헷갈릴만한 내용을 또 표로 정리해주셔서 헷갈리려다가도 안헷갈려요. 저는 작년에도 했던 내용이라 그런지 올인원만 듣고도 혼자 대부분 문제가 잘 풀렸고 헷갈리거나 아리까리한 것만 표시해놓고 1-2회독 정도 더 한 것 같습니다. 올해 국가직 시험때는 코로나때문에 1달정도 공부못하고 그렇게 국가직 봤습니다. 나름 선방했지만, 지방직에서 100점 받고 싶어서 독행필강의 열리자마자 수강하고 기출 1회독 한 번 더 하고 마무리로는 독행필과 독행모만 반복하고 시험봤습니다. 마무리로 독행필과 독행모 돌리는 거 정말 추천드려요. 저는 독행모 단원별 2회분 그리고 전범위 2회분 씩 풀었는데 풀고나서 단원별 진도부분에 맞춰 독행필로 개념 정리하는 방식으로 마무리하고 시험보러 들어갔는데, 정말 선지가 바로바로 보여서 시간이 촉박하게 와다다 풀었는데도 괜찮은 점수가 나온 것 같아요.

-교육학
<이경범T >
2022 HOW TO PASS 교육학 올인원 / 2022 HOW TO PASS 교육관계법 / 교육학 2015 개정 초중등 교육과정 총론/ 2022 HOW TO PASS 교육학 기출 분석 / 2022 HOW TO PASS 교육학 필기노트 / 2022 HOW TO PASS 교육학 실전 모의고사(상) / 2022 HOW TO PASS 파이널 모의고사 / 2022 HOW TO PASS 교육학 개정 교육 과정 특강

저는 교육학 관련 전공도 아니고 처음 접해보는거고, 교육학이 이래저래 좀 말이 많아서 강사 선택에 있어 고민이 많이 됐었습니다. 지금도 크게 다를 거라고 생각하진 않아요..그래도 우선 오티를 들어보니 좋아서 저는 이경범쌤 커리를 쭉 탔습니다. 처음에는 학자도 너무 많고, 그게 그거 같고 했는데, 그래도 하니까 되더라구요. 저는 우선 올인원 듣고 교육관계법과 기출 강의 듣고 타과목 하느라 정말 조금.. 안봤더니 정말 다 휘발됐더라구요 ㅋㅋㅋ그걸 깨달은게 2022년 2-3월 쯤이었습니다…. 그래서 부랴부랴 3월부터 필기노트와 나눠주신 기출 OX를 매일 봤어요. 그래서 그나마 감이 좀 잡혀서 국가직 시험봤고 미처 못 보고 들어간 뒷부분들에서 몇 개 틀렸습니다.
하지만 지방직에서는 이렇게 하면 안된다고 생각해서 마음이 조급해졌어요.
그래서 교육학 기출문제로 매일 10문제씩 푸는 스터디 들어가서 정말 하루도 빠짐없이 참여했고, OX와 필기노트, 그리고 타쌤 기출문제집을 매일 보면서 매일 아침에 2-3시간은 교육학 시간으로 투자했습니다. 처음해보는 과목이고, 무엇보다 휘발성이 제일 강하다고 느껴져서 시간을 더 투자하는게 맞다고 생각했어요. 그랬더니 나중에는 정말 다 외워지긴 하더라구요. 암기팁같은건 정말 가뭄에 콩나듯 1-2개 알려주시는데 각자 자신이 어떻게든 암기팁이라도 만들어서 외우세요. 저는 학자이름 말하면 바로 그 학자가 제시한 모형이나 이론같은 거 바로 바로 떠올리도록 저만의 암기법을 엄청 만들었습니다. 처음 만들 때 시간이 좀 들지만 공시는 시간싸움이라서 저처럼 바로바로 떠올리게 만드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일단 무작정 외우면 어느 순간 이해가 됩니다. 그렇게 하다보니 막판에 실전모고 강의 들을 때는 최고점 받은 적도 몇 번 있었어요. 이경범쌤 모고가 난이도가 어려운 편인데 정말 고난이도까지 대비하고 들어갔는데 이번 지방직 시험은 너무 쉬웠어요. 시간 분배를 잘못해서 교육학은 거의 5분컷으로 와다다 풀었는데 이것도 제가 헷갈렸던 2개 틀렸습니다ㅜㅜ 시간 분배 잘했으면 맞혔을 문제여서 아쉬웠어요…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강의가 제공되는 만큼 강의를 잘 활용하세요. 물론 자신의 공부도 중요하지만 강의가 많이 활성화되어있는만큼, 강사님들의 문제 풀 때 노하우를 최대한 많이 습득하려고 노력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이번에는 정말 하고 싶은 직렬로 준비를 했기에, 코로나 걸렸을 때 빼고는 공부를 정말 열심히 해왔습니다. 주말에도 공부를 안하는 게 오히려 불안해서 조금이라도 봤어요. 물론 체력 관리도 해야하기에 조금만 봤습니다. 그리고 하루에 정해 놓은 양은 꼭 끝내고 자려고 했지만, 가끔 못하더라도 무리하지 않고 다음날로 미루면서 공부했습니다. 오해하실까봐 말씀드리지만, 이 미루는 빈도는 손에 꼽을 정도로 많지는 않았어요. 그리고 공부에 집중하려고 카톡도 삭제하고, 정말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서 저를 고립시켜놨습니다. 저는 한 번 놀러나갔다 오면 오히려 그 이후에 공부가 안돼서 시험 합격하고 놀자는 생각으로 버티고 친구들도 이해해주고 배려해줬어요.
열심히 한 만큼 지방직 시험 전 날에는 잘 볼 수 있겠단 자신감도 있을 정도였습니다. 근데 시험 당일 날 한국사부터 국어, 영어까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안풀리고 시간을 너무 많이 써버려서 시험 도중에 망했다고 생각했어요. 그래도 끝까지 우선 최선을 다해서 풀었고, 그래서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었지 않았나 생각해요. 당장의 유혹보다는 오늘 해아할 일을 꼭 마치고 무엇보다 공시는 꾸준히가 중요하다는 걸 잊지 마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전자기기 너무 많이 봐서 눈 아프신 분들은 블루라이트 안경 추천드립니다. 눈이 한결 편안해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