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가 도착했습니다!

제목<2022년 지방직 사서직> 마지막 100일이 제일 중요합니다! 추천수19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안녕하세요 저는 요번 지방직 사서 합격을 했습니다. 제 수험기간은 대락 2년 정도 입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국어.
권규호 선생님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대체로 수업이 간결하고 콤팩트합니다. 개기문 문학, 독해 그리고 문법이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특히 문법책은 5회독 했습니다. 시험 다가오면서부터는 모의고사를 활용해 실전감각을 익혔습니다.

영어.
이동기 선생님과 심우철 선생님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동기 선생님은 정석 스타일로 인간 답안지 느낌입니다. 심우철 선생님은 약간의 약팔이 스타일(?)로 독해가 잘 안되더라도 답을 맞히는 문제 푸는 스킬을 알려줘서 좋았습니다. 각 선생님의 하프모의고사를 매일 풀었습니다.

한국사.
문동균 선생님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다만 초시 때 독학으로 진도는 다 끝내서, 문제집만 풀었습니다. 문동균 선생님의 강의는 듣지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문제집이 참 좋았습니다. 시험 100일 전까진 문동균 선생님의 1000제를 4회독 했고, 시험 가까워지면서 모의고사로 실전감각 익혔습니다.

전공(정보봉사, 자료조직)
전공은 그 당시 공단기에 없어서 못 들었습니다.

시간관리
하루에 2-3시간은 내가 하고 싶은거 꼭 했습니다. 전 운동을 그 시간에 했는데, 내가 하고 싶은걸 해야 더 오래 공부를 할 수 있는거 같아요. 공무원 공부는 단기가 아닌 마라톤이니, 페이스조절이 필수인거 같아요. 주말은 제가 알바를 해서 알바하면서 틈틈히 했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풀서비스를 통한 매회 모의고사가 도움이 됐습니다. 매번 객관적인 나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좋았고, 휴대폰으로 이용가능한 모바일 플레이어를 통해 어디서든 강의를 시청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공무원 공부는 마지막 100일이 제일 중요한거 같아요. 
그 100일을 위해 남은 265일을 천천히 수련하는 기간인거 같아요.
솔직히 9급은 일년 내도록 공부할 필요 없는거 같아요. 아 물론 1년 내내 10시간씩 공부하면 붙겠지요. 그치만 1년동안 10시간씩 매일 공부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그런 사람은 뭘 해도 가능합니다. 전 공부를 별로 못했어요. 일반 사람은 절대 못합니다. 100일동인만이라도 하루 10시간 씩 꾸준히 하면 붙어요. 대신 그 100일동안 10시간씩 꾸준히 할 수 있는 체력과 힘을 265일동안 기르셔야 합니다.
공부방법에는 정답이 없는거 같아요. 하루라도 빨리 몸으로 부딪히면서 내 공부방법을 찾았으면 좋겠습니다.